International Advisor,
Al-Farabi Kazahk National university,
(2023.01~2025.12)
회장,
인문콘텐츠학회,
(2023.01~2024.12)
편집위원장,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2.01~2023.12)
회장,
(사)한국전자출판학회,
(2020.01~2021.12)
운영위원,
양주회암사지박물관 ,
(2018.11~2024.12)
위원,
충청남도 전통문화콘텐프위원회,
(2014.06~2018.05)
자문위원,
경상북도 문화콘텐츠진흥원 ,
(2013.11~2020.12)
겸임교수,
상명대학교 ,
(2013.03~2015.02)
Program Chai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rban Computing.,
(2012.04~2014.08)
시간강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2008.03~2014.08)
겸임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6.03~2014.08)
연구소장,
(주)누리미디어,
(2004.10~2013.12)
시간강사, 겸임교수,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1995.03~2007.08)
논문
How do visitors perceive the significance of tangible cultural heritage through a 3D reconstructed immersive visual experience at the Seokguram Grotto, South Korea?,
Journal of Heritage Tourism,
202203
아이돌 특성 조사에 대한 정량적 분석 연구,
문화산업연구,
202203
콘텐츠 산업 진흥 인프라의 목표와 역할에 관한 연구: 경북 콘텐츠 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202202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korean prehistoric remains database,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2201
인공지능형 디지털 휴먼 개발: 전곡선사박물관 ICEMAN 외찌 콘텐츠 개발 및 가상융합 체험관 구축,
글로벌문화콘텐츠,
202102
에어비앤비와 저비용항공으로 초래된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고찰,
정보기술융합공학논문지,
201912
A study on experience contents of baekje muryeong royal tomb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 Humanized Computing,
201909
회암사지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고찰,
글로벌문화콘텐츠,
201808
A content service deployment plan for metaverse museum exhibitions-Centering on the combination of beacons and HMD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1702
역사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201702
Simularity recognition using context-based pattern for cyber-society,
Soft Computing,
201508
한국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현황과 전망,
충청학과 충청문화,
201506
Interactive Documentary on perspective of new media,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otous Engineering,
201412
문화탐방로 방문자 경험 제고를 위한 스마트 콘텐츠 기획,
글로벌문화콘텐츠,
201406
A study on utilization situation and problems in traditional culture-based public knowledge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403
A Representation of Hierarchical spatial context for urban compu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401
영화산업과 콘텐츠플랫폼,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지,
201312
다양성 영화를 통해 본 스마트 콘텐츠 범주와 가능성,
스마트미디어학회지,
201312
DMZ Docs and contextual Environments,
Internatioi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305
Cyberspace and Intercultural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201303
A study on security grade assignment model for mobile users in urban computing,
information ,
201301
데이터 정보 지식 콘텐츠,
인문콘텐츠,
201212
미디어와 문화기술 그리고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201212
저역서
디지털 독서와 트랜스리터러시,
차이나하우스,
20211217
안동지역 전통유산의 활용,
한국국학진흥원,
20201218
Mémoires & Créations,
L’Harmattan,
20191010
학술발표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1211
초고령사회 중장년층 재취업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20211203
빅히스토리와 인공지능 - 메타버스 시대의 리터러시,
동의대학교 디크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20211120
고캐싱 체험형 역사문화관광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한국 문화유산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210828
커뮤니티 아카이블 활동을 통한 미래유산의 발굴과 보전,
서울특별시,
20210825
콘텐츠 IP 를 활용한 로컬 브랜딩 정책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20210612
고령사회 직장퇴직자의 지역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0605
OTT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0605
한국판 뉴딜정책에 따른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1205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 in the Age of Digital Heritage: Developing Interactive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 for Historical People,
한국콘텐츠학회,
20201113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non-face-to-fac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using ICT technology,
한국콘텐츠학회,
20201113
포스트 코로나 19 융합콘텐츠 인큐베이팅에 관한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코로나 사태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위기 – 문화 공연예술사업의 위기,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빅데이터를 활용한 문화소비 분석 사례 –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하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국내 관광지의 오버투어리즘 현상에 관한 고찰 : 서울 북촌 한옥마을과 제주도 애월읍, 우도면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0608
회암사지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양주시립회암사지박박물관,
20180622
올림픽 개막식 문화공연에 나타난 정체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0616
경기도 전곡선사박물관 인류의 진화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0616
문화기술을 활용한 국회 헌정기념관내 국회역사관 전시기획,
한국박물관학회,
20180519
다중 체험형 가상현실 디지털 헤리티지 콘텐츠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80512
Development of Angkor Wat Digital Contents by Virtual Reality,
AIT,
20171210
진시황릉병마용갱의 가상현실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화 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1202
문화주도 젠트리피케이션에 관한 고찰 : 문래창작촌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1202
The Digital heritage exhibition at ASEAN cultural institute,
OMSK tech university,
20171117
미얀마 바간 로카페익판 사원 아키아빙 구축과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독립서점 사례분석을 토대로 한 복합문화공간으로써의 지역서점 활성화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고구려 고분벽화 VR 콘텐츠 개발과 의미,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Creating Stories in Space where stories are Lost,
Ryukyu University,
20161211
Analysis of the usefulness of Gamification-integrated fitness,
Ryukyu University,
20161211
기능성 VR 콘텐츠를 통한 콘텐츠의 사회적 공헌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10
황룡사 디지털 복원형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10
디지탈문화유산과 투어리즘,
건국대학교 아시아콘텐츠연구소,
20161118
유교책판의 접근성 확장을 위한 아카이브 방안,
한국국학진흥원,
20161109
가상현실(假想現實)을 이용한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 궁전벽화 디지털 복원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이야기를 잃어버린 공간에 이야기 만들기 : 소설가와 소설의 역할,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스포츠 구단의 마케팅 콘텐츠가 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화이글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중국 연정소설과 한국 로맨스 소설 비교 연구 : <보보경심>과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과학기술발전이 가져올 경기도의 미래상 -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전략을 중심으로,
경기학회,
20151120
자생을 기반으로 하는 박물관 협력사업 모델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기록문화유산 기반의 문화 ODA 활용사례 확장방안 - 베트남 후에 왕성 디지털 복원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무형문화유산 interactive 콘텐츠 개발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한국도깨비의 원형을 활용한 문화콘텐츠개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한국형 문화 ODA 현안과 발전방향,
글로벌문화콘텐트학회,
20150619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연관현실 게임 플랫폼 시론,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2
홀로그램 콘텐츠 전용관의 국내 사례조사,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2
이미지 인식 증강현실 기반 전시콘텐츠 활용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2
Interactive Documentary as a New Media,
IUrC,
201408
A Character Extension method based on storytelling,
ICCC,
201406
An AR Exhibition of Late Joseon Dynasty Painting,
ICCC,
201406
프로젝트
국회역사관 디지털 전시 구성 연구,
국회사무처,
(2017.11~2018.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디지털 전시현황과 진단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7.11~2018.1)
상암 이스포츠 아카이브 및 전시관 구축 중장기계획수립,
문화체육관광부,
(2016.~2016.)
전통문화사진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 활성화 및 저작권 관리방안연구,
조계종,
(2016.~2016.)
세계유교박물관 유물수집방안 및 정보화전략계획수립 연구,
안동시청,
(2015.~2015.)
국학진흥원 디지털서비스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국학진흥원,
(2015.~2015.)